본문 바로가기
디아블로2 레저렉션

디아블로2 레저렉션: 정말 비싼 노말(흰색, 회색) 아이템, 모르면 버리고 지나치는 고가 아이템.

by ™№℡㏘ 2021. 10. 18.
반응형

모르면 버리는, 고가의 흰색 아이템(노말)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사냥하면서 가장 흔하게 떨어지는 아이템이 흰색이나 회색 글자로 보이는 아이템들이다. 대부분이 값어치가 없는 템들이지만, 노말템은 룬워드 조합으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재료로 정말 값어치가 있는 흰색, 회색템이 존재한다. 룬워드 최고 지존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고의 기본재료인 노말 아이템이 필요하기에..

 

노말 아이템이란?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아이템 구분을 이해하는 것이 앞으로 게임을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모든 아이템은 글자색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룬워드템 제외)

  1. 흰색 또는 회색(흰색 중 소켓이 뚫려있는 템): 노말 아이템
  2. 파란색: 매직 아이템
  3. 노란색: 레어 아이템
  4. 어두운 골드색: 유니크 아이템
  5. 진한 오렌지색: 크래프트 아이템
  6. 룬워드 아이템: 룬워드 조합으로 별도의 성능이 부여됨.

 

위 1~4 네 가지의 구분 내에서 다음과 같이 3개 등급으로 다시 구분된다. 

  • 노말 (주의: 흰색 글자 아이템을 뜻하는 것이 아님)
  • 익셉셔널
  • 엘리트

<디아블로2 레져렉션 등급별 아이템 명칭 상세> 링크 참조

 

등급은 이름에 직접 표시되는 것이 아니고, 외형은 같으나 아이템의 이름을 다르게 표시한다.

예를 들어, 메이지 플레이트라고 하는 흰색의 아이템 이름을 보면, 모두 흰색 글자이며 외형은 동일하지만 이름은 

  • 라이트 플레이트: 노말 등급
  • 메이지 플레이트: 익셉셔널 등급
  • 아칸 플레이트: 엘리트 등급

이렇게 이름으로 등급을 구별할 수 있는데, 등급은 아이템에 직접 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렇게 구분해서 정리한 내용을 검색하는 것을 추천.

 

 

 

이러한 아이템의 등급에 대해서 다시 품질(Quality)로 상중하 구분이 된다. 

품질(Quality)의 표시는 아이템 이름 앞에 다음과 같이 표시되어 쉽게 확인이 된다. 

  1. 손상된 ~~ : 하, 품질이 떨어지는 아이템
  2. 별도의 표시 없음 : 중 (일반 품질)
  3. 고급 ~~ : 상, 성능이 좋은 대신 수리비가 증가하는 특징

헷갈리는 포인트는 노말 아이템이라고 말할 때, 노말이 여러 의미로 중복이 되어 사용되어서 혼동되기 쉽다. 흰색 글자템을 노말이라고 하고, 유니크 아이템도 등급으로 구분하면 유니크 아이템의 노말 등급을 말할 때도 노말이라고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린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값비싼 흰색, 회색템을 알아보자

회색템은 노말 흰색 아이템에 구멍이 뚫려서 나오면 회색으로 표시가 된다.

 

고급이 붙은 방어구

방어구에 고급 ~~ 로 표시되는 노말 흰색, 회색 아이템으로 

방어력은 무조건 일반 품질 아이템 방어력 최대치 이상이 붙으면서,

0 ~ 15 % 사이의 방어력 상승과

0 ~ 15 % 사이의 내구력 상승의 

보너스 옵션이 붙을 수 있게 되며, 

 

고급이 붙은 무기

무기에 고급 ~~ 로 표시되는 노말 흰색, 회색 아이템으로 

0~ 15 % 사이의 증가된 대미지와

0 ~ 3의 공격 등급

보너스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지존 흰색템이 될 가능성이 있는 흰색, 회색의 노말 아이템

방어구, 무기 모두 동일하게 보너스 옵션이 모두 최대로 붙은 아이템을 지존재료 라고 하여, 값어치가 정말 높은 귀한 아이템이 될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이 된다. 아이템을 가지고 직접 예를 들어보자. 

 

소켓이 없는 노말 아이템 구멍 뚫는 방법

  1. 액트 2의 라주크 퀘스트 보상 이용. (아이템별 최대 소켓으로 뚫어줌)
    • 따라서, 제작될 소켓 개수를 예상 가능함.
  2. 호라드릭함 큐빙 이용
    • 손상된 ~, 고급 ~ 이 붙은 아이템은 불가능
    • 랜덤 수의 소켓이 뚫려, 예측 불가
    • 무기: 재료 + 최상급자수정 + 앰룬 + 랄룬
    • 갑옷: 재료 + 최상급토파즈 + 탈룬 + 주울룬
    • 투구: 재료 + 최상급사파이어 + 랄룬 + 주울룬
    • 방패: 재료 + 최상급 루비 + 탈룬 + 앰룬

 

고급 콜로서스 블레이드 (에테리얼)

손상된 콜로서스 블레이드: 값어치 없음.

콜로서스 블레이드 (에테리얼): 룬워드 죽숨 재료로 챙겨둘 만함.

고급 콜로서스 블레이드 (에테리얼): 15% 증뎀과 +3 공격 등급의 보너스 옵션이 최대로 동시에 붙어 있다면, 룬워드 죽숨의 최고의 재료가 되어 부르는 게 값일 것이다. 

콜로서스 블레이드의 라주크 최대 소켓은 6개 이므로, 노소켓이라도 상관없고 또는 6 소켓으로 나와주어야 한다.

 

참고로, 노말(흰색, 회색템) 무기에 고급이 붙는  것은 일반 품질보다 값어치가 떨어진다. 왜냐하면 수리비가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룬워드 죽숨에는 파괴 안됨 옵션이 붙으므로, 고급이 붙은 콜로서스 블레이드에 에테리얼이면 죽숨 재료의 끝판왕이 되는 것이다. 

이런 끝판왕 재료를 사용해서 죽숨을 만들려고 하는 사람은, 죽숨(죽음의 숨결) 옵션의 최대 수치인 400 증뎀 15 라이프 흡수를 만들려고 끝까지 돌릴 것이다. 무기 재료도 비싸겠지만, 한 번에 죽숨 옵션이 모두 최대로 나오긴 힘들기 때문에 소요되는 룬 값도 어마어마할 듯하다. 그 비싸다는 조드룬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고스트 스피어와 버서커 엑스도 같은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런 끝판왕 재료로 죽숨을 만들었는데 옵션이 너무 안 좋게 나온다면 어떻게 할까?

박힌 룬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아이템 소켓에 박힌 룬 /보석 제거 방법 (소켓 복원)

큐빙: 룬 박힌 아이템 + 마을 차원문의 두루마리 롤 1개 + 헬룬 1개

이렇게 하면 아이템 소켓에 박혀있던 룬 또는 보석, 주얼이 제거되고, 소켓이 모두 복원된다.

 

고급 페이즈 블레이드

무기의 고급 품질에 붙는 보너스 옵션인 15% 상승된 공격력, 3 공격 등급일 경우이면서

3소켓: 값어치 없음.

6소켓: 마지막 소원 재료로 주워 둘만 함.(라주크 보상으로 6소켓 작업 쉬워 값어치 하락)

5소켓: 콜투암스(함성스킬)와, 근접용 무기 고뇌의 재료로 사용 가능하나, 페이즈 블레이드는 힘, 민첩 요구치가 높아 콜투암스보다는 고뇌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5 소켓이 소켓 개수로 인하여 값어치가 가장 높지만, 역시 보너스 옵션이 최대로 붙어 있는 것을 줍기가 쉽지 않다. 

 

고급 모너크

일반(노말) 모너크는 초반에 쉽게 구하여 많이 사용하는 흔한 방패이긴 하지만, 고급이 붙은 모너크는 주워서 보너스 옵션을 확인해 볼만 하다.

4 소켓에 15% 방어 상승과 15% 내구도 상승이 붙어 있다면 룬워드 불사조를 만드는데 최고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이다. 15% 내구도 상승은 실제로 별 도움이 되는 옵션은 아니라, 15% 이하로 붙은 재료는 잡옵션이라고 해서 아예 옵션이 붙지 않은 것보다 값어치가 떨어질 수 있다. 15% 내구력 증가는 순수 겉멋을 위한 옵션으로, 모자라느니 없는 게 낫다고 봄.

 

고급 세이크리드 타아지

다른 방어구와 같은 이치로 고급 품질 보너스 옵션인 15% 방상과 15% 내구도 상승 옵션이 붙은 재료에, 팔라딘 전용방패의 고유 옵션인 모든 저항 (최대 45%) 또는 증가된 대미지 65%와 공격 등급 121가 붙어 나올 경우.

 

팔라딘 전용 방패의 고유 옵션만 최대 수치로 붙어 있어도 높은 가치가 있는데, 

고급 품질에 붙는 옵션인 15% 방상과 15% 내구도가 함께 최대로 붙어 있으면 그 가치는 정말 어마어마하다.

 

최대 옵션이 모두 붙은 경우 예시

  1. 15% 방어 상승, 15% 내구력 상승, 모든저항 45%
  2. 15% 방어상승, 15% 내구력 상승, 65% 증가된 대미지, 121 공격 등급

 

갑옷

방패와 마찬가지로 고급 품질 보너스 옵션이 최대수치로 붙는다면 가치가 올라가는 건 똑같다.

고급이 붙은 갑옷 재료는 15% 방상과 15% 내구력 상승이 모두 최대로 붙어 있을 경우에 1~2 소켓만 아니라면 종류에 상관없이 대부분 거래가 된다. 

3소켓 갑옷: 텔레포트 스킬이 붙는 수수께끼 제작용

4소켓 갑옷: 물리계열 갑옷으로 인내를 만들 수 있다.

무기와 마찬가지로 최대 소켓이 4소켓인 갑옷류는 3소켓으로 나왔을 때 가치가 훨씬 높아진다. 

예외로 수수께끼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고급 메이지 플레이트와 고급 퀘레스는 최대 소켓이 3소켓이므로, 노소켓으로 주워도 라주크 보상을 이용해서 3소켓을 쉽게 만들 수 있기에 값어치가 있다. 

수수께끼 재료로 메이지 플레이트 (힘제 55)와 퀘레스 (힘제 65)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낮은 힘 제한으로 힘 스탯 소비를 적게 하고도(아예 힘스탯을 안 찍을 경우도 있음) 착용 가능하여 여러 케릭이 돌려쓰기 편하기 때문이다. 

 

 

 

어쎄신 클러, 3소켓 수웨이자

바바리안의 소용돌이 스킬이 붙는 "혼돈"의 재료

  • 3가지 스킬이 최대 +3 스킬까지 붙을 수 있다.
  • 어쎄신이 자주 사용하는 스킬 옵션이 붙는 경우
  • +3 웨폰 블록, +3 라이트닝 센트리, +3 마인드 블라스트 이렇게 동시에 붙는다면 값어치가 뛰어나다.

노소켓으로 나와도 라주크 보상으로 최대 소켓 3소켓 만들기 쉬워 상관없다.

1~2 소켓이라면 옵션이 완벽히 붙었더라도 상점행이다.

  • 주요스킬 3/3/3 이 모두 붙기는 정말 힘들므로, 3/3/2 또는 3/3/1이라도 어느 정도 가치가 있다.
  • 주요스킬: 마인드 블라스트, 웨폰 블록, 베놈, 라이트닝 센트리, 쉐도우 마스터, 드래곤 플라이트

 

네크로멘서 완드

2소켓 그림 완드: 2소켓 룬워드 화이트의 재료

위의 클러와 같은 이치로 보면 된다. 

주요 스킬: 본 스피어, 본 스피릿, 골렘, 골렘 마스터리

 

원소술사 스테프

4소켓 워스테프: 룬워드 "기억"의 재료로 소서리스 버프 스킬을 올려주는 버프용 아이템

이 또한 위의 클러, 완드와 같은 이치로 보면 된다.

주요스킬: +3 마력 보호막, +3 오한 갑옷, +3 뇌우 이렇게 붙으면 됨.

 

팔라딘 워셉터

이 또한 위의 클러, 완드, 스테프와 같은 이치로 보면 된다. 

워셉터에 팔라딘 주요 스킬이 3/3/3 붙으면 최고의 재료이나, 3/3/2 또는 3/3/1 도 줍기가 쉽지 않다.

5소켓 워셉터: 콜투암스의 재료로 콜투암스의 1스킬 +  룬워드의 3 스킬 추가로 모두 4 스킬을 올릴 수 있어, 국민 무기인 오크의 심장(일명" 오심")보다 대미지가 더 높아진다. 셉터의 라주크 최대 소켓은 5 소켓이다. 

 

진짜는 4 소켓으로 워셉터가 나와서 3가지 주요 스킬이 모두 햄딘용 스킬 최대로 붙어 있다면 햄딘의 최종 졸업템이 될만한 "인내"를 만들 수 있다. 

햄딘이 왜 인내를 쓸까? 인내는 300 증뎀으로 햄딘은 적용 안될 텐데? 하는 의문이 당연히 든다. 

햄딘이 인내를 쓰는 이유는 피격시 소 서스 킬인 오한 갑옷 스킬이 발동되기 때문이다. 오한 갑옷은 방어력을 뻥튀기해주고, 나를 공격한 몬스터들을 결빙시키는 스킬로, 인내는 오심과 동일한 데미지에 오한 갑옷으로 방어력까지 극한으로 끌어올려서 생존까지 완벽하게 해주는 햄딘의 최종 졸업템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된다. 

 

따라서 4 소켓 워셉터에 해머딘의 주요 스킬 중 망치와 집중은 필수로 +3 최대로 모두 붙어 있다면 값어치가 매우 높다.

- 햄딘 주요스킬: 축복받은 망치(필수), 집중(필수), 신성한 방패, 명상, 속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