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에 대한 이해
디아블로2는 1초에 25 프레임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1 프레임은 1초 / 25 프레임 = 0.04초
따라서, 프레임은 낮을 수록 패캐와 패힛 또는 공속이 높다는 것이고,
패캐, 패힛, 공속을 올려서 프레임을 가능한 낮게 만들어 주면 해당 모션이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
시전 속도 (패캐: Fast Casting)
시전 속도는 마법을 사용하는 동작을 의미하며, 직업별 효율성이 높은
패캐를 맞추고 사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임 | 11 | 10 | 9 | 8 |
소서리스 | 20 ~ 36 | 37 ~ 62 | 63 ~ 104 | 105 ~ 199 |
팔라딘 | 48 ~ 74 | 75 ~ 124 | 125 ~ | - |
바바리안 | 20 ~ 36 | 37 ~ 62 | 63 ~ 104 | 105 ~ 199 |
드루(변신전) | 99 ~ 162 | 163 ~ | - | - |
드루(베어울프) | 60 ~ 94 | 95 ~ 156 | 157 ~ | - |
드루(베어베어) | 63 ~98 | 99 ~ 162 | 163 ~ | - |
암살자 | 65 ~ 101 | 102 ~ 173 | 174 ~ | - |
네크로멘서 | 48 ~ 74 | 75 ~ 124 | 125 ~ | - |
직업별 효율이 좋은 프레임을 맞추기 위한 최소의 시전 속도 % 맞추는 것이 효율이 높다.
예를 들어 소서리스(원소술사)의 8프레임은 시전 속도 105% ~ 199% 사이 모두 8 프레임이므로 105%를 맞추는 것이다.
참고로 체라소서 패캐는 117% 부터 8 프레임이라고 한다.
마법을 사용하는 모든 직업은 효율성있는 패캐 프레임을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원소술사의 경우 기본적으로 105% 시전 속도를 맞춘 후 앵벌을 위한 매찬을 올려 주는 것이 사냥 및 생존에 매우 유리하고 효율적이며, 망치를 돌리는 팔라딘의 경우도 125%의 시전 속도로 9프레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타격 회복 속도 (패힛: Fast Hit Recovery)
몬스터에게 맞았을 때 허리가 젖혀지게 되는데, 맞고 허리가 꺾여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는 시간을 의미한다. 다른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이 시간을 최소화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만, 타격 회복 속도가 붙은 부적을 이용하지 않고는 맞추기가 쉽지 않다.
프레임 | 7 | 6 | 5 | 4 | 3 |
아마존 | 32~51 | 52~85 | 86~173 | 174~599 | 600~ |
암살자 | 15~26 | 27~47 | 48~85 | 86~199 | 200~ |
드루(한손무기) | 63~98 | 99~173 | 174~455 | 456~ | - |
드루(베어울프) | 0~8 | 9~19 | 20~41 | 42~85 | 86~279 |
드루(베어베어) | 54~85 | 86~151 | 152~359 | 360~ | - |
팔라딘 | 15~26 | 27~47 | 48~85 | 86~199 | 200~ |
네크로멘서 | 56~85 | 86~151 | 152~376 | 377~ | - |
바바리안 | 15~26 | 27~47 | 48~85 | 86~199 | 200~ |
소서리스 | 86~141 | 142~279 | 280~ | - | - |
막기 확률 (패블럭: Fast Block Rate)
방패를 들고 있을 때, 방패로 막고나서 생명력이 깎이지 않고, 이동이나 공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한다.
패블럭을 맞추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대개 신경쓰지 않는 옵션이지만, 팔라딘 케릭은 반드시 홀리 실드(성스러운 방패)를 켜고 75%를 맞춰준다.
공격 속도
밀리케릭 활이나 무기를 들고 공격을 하는 속도로 직업별 무기별로 모두 별도의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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