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제철 음식
옥수수, 감자, 토마토, 복숭아, 복분자, 블루베리, 자두
제철 음식이 건강에 좋은 이유
제철에 나오는 음식은 그 자체가 가진 영양소와 가지와 있는 자체의 맛 특성이 극대화되어 있는 음식이면서도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에는 더 없이 좋은 음식이다. 여름이라 많은 과일, 채소들이 이 시기에 출하되지만, 특히 7월의 음식을 구별해서 소개한다.
옥수수, 감자, 토마토 - 떫은 맛
이 세가지 음식은 미각적으로 떫은 맛으로 할 수 있는데, 오행의 큰 틀에서 다섯가지 미각인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의 정확한 범주에는 속하지 않지만, 떫은 맛을 신맛의 범주로 포함시키는데 무리가 없는 맛이다.
- 토마토, 방울토마토, 대추방울토마토 등 다양한 토마토 종들이 많으며, 낮은 칼로리와 높은 영양소 특히 팩틴 성분으로 다이어트를 할때 섭취하기에 최상인 채소이다. 팩틴은 식유섬유로 지방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다.
- 토마토는 설탕과 섭취하면 영양소가 파괴되어 안좋다/
- 토마토는 열을 가하는 요리에도 좋다. 영양소가 열에 파괴되지 않는다.
신맛은 어디에 좋을까?
신맛의 특성을 가진 음식들은 건강적으로 어디에 좋을까! 오행에서 신맛은 金의 기운이다. 우리 신체의 오장 중에서 대장이 金에 해당되는 부분이고, 육부로 따지면 폐에 해당한다.
따라서 대장과 폐의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는 신맛을 가진 음식이 그 인체적 기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탁월한 건강식품이 되는 것이다.
복분자, 블루베라, 자두 - 신맛
붉은색이 짖어져 자주빛을 띄고 있는 이 음식들은 신맛으로 위에서 언급한 신맛인 金의 기운에 해당하는 음식이다. 구입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7월에 그나마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블루베리는 냉동으로 사계절 유통이 많이 되므로 특히 7월에 생과로 구입해서 섭취하면 가진 특성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복숭아 - 단맛
단맛은 오행에서 土의 기운으로 오장육부에서 위와 비가 해당된다. 따라서 위가 약한 사람에게 복숭아는 아주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이다. 7월에는 여러 종류의 생과 복숭아맛을 볼 수 있는 시기이다. 단맛의 당분으로 다이어트에 적합 할까 생각할 수 있으나, 복숭아는 다이어트에 훌륭한 과일이다. 복숭아의 충분한 수분과 비타민 함유와 기본적인 칼로리가 낮고 수용성 식이섬유 팩틴과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변비해결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는 과일. 오행적으로 위가 약한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이론과 일맥상통하는 실질적 효과를 나타낸다.
댓글